79 0 0 3 1 0 4년전 0

난파

출퇴근길에 만나는 한국문학

드라마, 뮤지컬로 제작된 「사의 찬미」의 실제 주인공 극작가 김우진. 그는 자신에게 가혹했던 삶을 이기지 못 하고 비극적인 선택을 하지만 그는 희곡계의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은 당시에는 아무도 해석하지 못 할 만큼 진보적이고 그가 쓴 「난파」는 최초의 표현주의 희곡이 된다. 「난파」는 그가 연인 윤심덕과 동반자살을 하기 전 마지막으로 쓴 희곡이다. 자신의 내면을 직접적으로 드러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작품 속에서 그의 삶을 주인공을 통해 구현하고 있다. … 1920년대에 쓰여진 작품이라 한자나 현재와 다르게 쓰이는 단어들이 많아서 작품을 읽을 때 어려움이 있다고 느꼈다. 가독성을 위해 작품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한자 표시를 한글로 표기하고 뜻을 알기 어려운 한를 뜻을 풀이해 한..
드라마, 뮤지컬로 제작된 「사의 찬미」의 실제 주인공 극작가 김우진.
그는 자신에게 가혹했던 삶을 이기지 못 하고 비극적인 선택을 하지만 그는 희곡계의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은 당시에는 아무도 해석하지 못 할 만큼 진보적이고 그가 쓴 「난파」는 최초의 표현주의 희곡이 된다.
「난파」는 그가 연인 윤심덕과 동반자살을 하기 전 마지막으로 쓴 희곡이다. 자신의 내면을 직접적으로 드러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작품 속에서 그의 삶을 주인공을 통해 구현하고 있다.



1920년대에 쓰여진 작품이라 한자나 현재와 다르게 쓰이는 단어들이 많아서 작품을 읽을 때 어려움이 있다고 느꼈다. 가독성을 위해 작품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한자 표시를 한글로 표기하고 뜻을 알기 어려운 한를 뜻을 풀이해 한 페이지에 모아 찾기 편하게 만들었다.
김우진

1897년 9월 19일 전남 장성에서 당시 관아에서 군수였던 김성규 아들로 태어났다. 7살 때 생모를 잃고 계모와 자라며 유교교육을 받았다. 엄한 아버지와 계모 밑에서 성장하며 자연히 내성적이고 고독한 성격이 되었다. 사대부 집안 장손으로서 철저한 윤리 교육을 받았고 예술적 기질을 지닌 그에게 철저한 금욕적 유교 교육은 내면의 갈등을 일으켰다.

그는 자신의 내면적 문제를 희곡이라는 문학 프레임에 담은 최초의 극작가이다. 동시대 극작가들이 사회현상 같은 외면적 문제를 피상적으로 묘사했다면 그는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고 있었다. 그가 주로 쓰는 작품은 가정과 사회에 의해 불행한 결말을 맞는 여성 또는 예술가의 삶을 다루고 있으며 최초로 표현주의 극을 실험했다.

지금 현재 그는 3.1 운동 직후의 희곡계 혁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